방장 지암스님 동안거 결제법어 > 선암사 소식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한국불교태고종 태고총림 조계산 선암사

  • 선암사 소식

    방장 지암스님 동안거 결제법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조계산선암사
    댓글 0건 조회 832회 작성일 22-11-08 19:37

    본문

    오늘은 임인년 동안거 결제일입니다.

    안거는 본래 석가세존의 재세시(在世時)에도 행해진 불교의 오랜 수행전통입니다. 각처에서 정진하던 수행자들이 우기(雨期)를 피해 일정기간 한 곳에 정주(定住)하며 함께 수행함으로써, 서로의 공부를 점검하고 더욱 진전시키는 계기로 삼아왔던 것입니다. 게다가 이러한 안거로 인해 불교에서 사원이 만들어지게 되고, 계율이나 의례 등이 체계화되었음도 생각해보면 우리에게 안거의 의미가 얼마나 큰 것인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오늘 구순안거에 들어가는 스님들께는 용맹정진, 그리고 이 법석에 모이신 총림의 사부대중께는 도량외호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하며, 노납의 기우일지 모르나 한마디 덧붙이고자 합니다.

     

    그것은 법안(法眼)으로 보라!’는 것입니다.

     

    법안이라 함은 허상(虛相)’이 아니라 진상(眞相)’을 보는 눈입니다.

    일체가 공함을 보는 반야(般若)의 눈이며, 진여실상을 보는 무구(無垢)의 눈이고, 번뇌를 멸진시키는 해탈(解脫)의 눈입니다.

     

    육안(肉眼)에만 의지하여 만상을 보면 선후·고저·우열·미추·존비 등의 차별이 보이지만, 법안에 의지하면 일체 법계의 평등과 상즉상입(相卽相入)의 진리가 보입니다.

     

    까닭에 육안의 차별상은 중생을 번뇌로 유혹하는 악마의 바늘과 같은 것인 반면, 법안의 진실상은 중생에게서 삼독의 독기를 뽑아내고 평온으로 이끄는 묘약과도 같다고 하겠습니다.

     

    법안으로 일체의 실상을 여실히 보는 노력을 거듭하며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그러한 노력들을 지속하는 것이 수행이고, 결국 우치범부를 넘어 불과를 얻을 수 있게하는 길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 석가모니불 !

     

    불기 2566년 음력 1015

    태고총림선암사 방장 지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한국불교태고종 태고총림 조계산 선암사 57909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선암사길 450 / 전화 061-754-5247~5953 / 팩스 061-754-5043

COPYRIGHT © 2020 SEONAMSA. ALL RIGHTS RESERVED.